The Korean Society for Laboratory Medicine was inaugurated on October 1st, 1946 by 20 some pioneers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종합검진

  >   진단검사의학이란   >  종합검진
 
 
건강진단에서 시행하는 혈액검사들에 대한 안내
간기능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총단백 Total protein 총단백은 80 종 이상의 단백 성분의 총화로써 전체적인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병적 증가나 감소를 평가하는 검사이다.
▲ 증가: 탈수, 고감마글로불린혈증
▼ 감소: 영양불량, 합성장애(심한 간질환), 신증후군, 발열, 염증, 악성종양, 만성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수액투여
알부민 Albumin 총단백의 60% 정도가 알부민이며, 주로 간에서 합성된다. 간의 단백 합성기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최근 한달 이내의 영양 상태를 반영한다.
▲ 증가: 탈수, 간염 회복기
▼ 감소: 영양불량, 흡수장애, 간질환, 임신, 갑상선기능항진증, 종양, 감염, 신증후군, 수액투여
총빌리루빈 Total bilirubin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유리된 헴(heme)으로부터 합성되며 간의 분비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 증가: 선천성황달질환, 담도계질환, 간질환, 용혈성빈혈, 악성빈혈, 혈종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알카리포스파타제 ALP 여러 조직에 분포하는 효소로서 주로 골질환 및 간담도계질환 시 증가할 수 있다.
▲ 증가: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골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간담도계질환, 악성종양, 임신, 소아
▼ 감소: 비타민 D 과다섭취, 갑상선기능저하증, 영양불량, 갱년기여성(호르몬 치료 시)
감마지티피 Gamma GT 주로 간에서 유래하는 효소이며, 간질환 시 ALP와 비슷하게 변화하므로 ALP 증가 시 그 기원이 간인지 뼈인지를 감별하는데 유용한 검사이다.
▲ 증가: 담도폐색, 급성간염, 만성활동성간염, 간경화, 지방간, 췌장염, 알코올 과다섭취,
알코올성 간장애, 비만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혈청지오티 AST (GOT) 간기능을 평가하는 기초검사항목으로서 알코올성 간장애나 만성 간질환에서 주로 증가한다.
▲ 증가: 간질환, 근질환, 심부전, 간독성약물복용, 심근경색, 췌장염, 급성순환부전, 용혈성 빈혈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혈청지피티 ALT (GPT) 간기능을 평가하는 기초검사항목으로서 급성 간염 시 주로 증가한다.
▲ 증가: 간질환, 심근경색, 지방간, 비만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당뇨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공복혈당 Glucose (fasting) 당뇨 질환의 진단 및 치료 효과를 반영하는 검사이다.
▲ 증가: 당뇨, 쿠싱병, 스트레스, 췌장염, 두개뇌질환, 약물(스테로이드, 알코올)
▼ 감소: 췌장질환, 간질환, 뇌하수체기능저하, 갑상선기능저하증, 에디슨병, 인슐린치료,
경구혈당강하제복용, 알코올중독증
당화혈색소검사 HbA1c 당뇨환자 혈당치의 장기간 조절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로서, 최근 2-3개월 동안의 혈중 평균 당농도를 반영한다.
▲ 증가: 당뇨병, 만성신부전, 알코올중독증, 고중성지방혈증
▼ 감소: 임신, 출혈, 용혈성빈혈
 
 
신장기능 및 전해질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혈중뇨소질소 BUN 단백질의 주요 최종분해산물로서 간에서 요소회로에 의해 생성되어 신장으로 배출된다.
▲ 증가: 신기능장애, 심부전, 탈수, 장출혈, 심근경색, 폐쇄성요로병증
▼ 감소: 중증간질환, 임신, 영양불량, 신증후군, 저단백식이
크레아티닌 Cr BUN보다 신질환에 더 특이적이고 예민한 검사로 신장 기능의 평가를 위한 기초검사이다.
▲ 증가: 신기능장애, 폐쇄성요로병증, 근질환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임신
무기인 P P (Phosphorus)의 주요 기능은 골형성, 세포막형성, 에너지 저장과 교환에 관여한다.
▲ 증가: 신부전, Vit D 중독, 특발성부갑상선기능저하증, 이차성부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 에디슨병, 골질환
▼ 감소: 구루병, 원발성부갑상선기능항진증, Vit D 결핍, 이뇨제복용, 칼륨감소, 투석, 통풍,
영양불량, 구토, 설사, 알코올중독증, 당뇨
칼슘 Ca Ca (Calcium)의 주요 기능은 골형성, 혈액응고 및 신경근육 전달에 관여한다. Ca 항상성 조절에 관여하는 장기로는 소장, 신장, 뼈 등이 있으며, 호르몬으로는 부갑상선호르몬, 비타민 D3, 칼시토닌 등이 있다.
▲ 증가: 부갑상선기능항진증, Vit D 중독, 신부전, 갑상선기능항진증, 급성 골다공증, 악성종양,
탈수, 이뇨제복용
▼ 감소: 부갑상선기능저하증, 췌장염, 기아, 이뇨제복용, 수액투여
소디움 Na Na (Sodium)은 세포외액의 주요 양이온으로 체액량과 삼투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해질 불균형 여부 판정 및 산염기 평형상태의 평가 시 이용할 수 있다.
▲ 증가: 탈수, 당뇨병, 뇨붕증, 원발성알도스테론증, 쿠싱병
▼ 감소: 구토, 설사, 세뇨관성 산증, 에디슨병
칼륨 K 전해질 불균형 여부 판정 및 산염기 평형상태의 평가 시 이용할 수 있다.
▲ 증가: 신부전, 에디슨병, 소염제복용
▼ 감소: 설사, 구토, 쿠싱병, 세뇨관성 산증, 갑상선기능항진증, 이뇨제복용
클로라이드 Cl 전해질 불균형 여부 판정 및 산염기 평형상태의 평가 시 이용할 수 있다.
▲ 증가: 탈수, 설사, 세뇨관성 산증, 만성신장염
▼ 감소: 구토, 급성신부전, 이뇨제복용
요산 Uric acid 퓨린(Purine) 대사의 주요산물로 대부분 간에서 크산틴산화효소(xanthine oxidase)에 의해 생성된다. 핵산 대사의 평가를 위한 기초검사이다.
▲ 증가: 통풍, 무증상고요산혈증, 신부전, 악성종양, 고단백식이, 알코올중독증, 이뇨제복용
▼ 감소: 세뇨관재흡수장애(건강인), 임신, 수술직후
혈중지질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총콜레스테롤
Total cholesterol
고지혈증 진단의 선별검사이며,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고, 영양상태를 반영한다.
▲ 증가: 고지혈증, 담도폐색, 갑상선기능저하증, 신증후군, 만성췌장염, 당뇨, 임신
▼ 감소: 중증간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영양불량, 만성빈혈, 감염, 염증
고밀도지단백
HDL cholesterol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고, 여러 고지혈증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이다.
▲ 증가: 심한 운동, 알코올중독증, 인슐린치료, 경구피임약복용
▼ 감소: 스트레스, 기아, 비만, 운동부족, 흡연, 당뇨, 갑상선기능이상
저밀도지단백
LDL cholesterol
동맥경화의 위험도 측정 및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검사이다.
▲ 증가: 고지혈증,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신증후군, 만성신부전, 임신
▼ 감소: 경구피임약복용, 무베타지단백혈증
중성지방 Triglyceride 지질대사를 평가하는 기초검사이다.
▲ 증가: 가족성 고지단백혈증, 당뇨병, 동맥경화, 통풍, 췌장염
▼ 감소: 영양불량, 최근 체중감소, 심한 운동, 간경변
 
혈청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류마티즘인자 RA factor 류마티즘인자는 동종 또는 이종 IgG Fc부위와 결합하는 자가항체로 류마티스관절염의 50-75%에서 양성반응을 보이므로 진단검사로 사용한다.
▲ 증가: 류마티스관절염, 전신성홍반성낭창, 강피증, 쉐크렌증후군, 만성감염, 바이러스감염, 기생충질환, 만성간염
☞ 건강한 성인의 5-10%에서 위양성반응을 보일 수 있음
C-반응성단백 CRP 급성기 반응물질로서 체내 염증이나 급성 질환 시 증가한다.
▲ 증가: 염증성질환, 조직 파괴 또는 괴사, 감염증
매독반응검사 VDRL 매독 환자에서 매독균과 지방성분의 반응으로 인해 환자의 혈청내에 생긴 항체(Reagin)를 검출하는 검사로서, 매독균 특이항체에 대한 검사는 아니지만 매독 선별검사로서 유용하다. 20% 이상에서 위양성 결과를 보이므로 양성결과가 나온 경우 반드시 추가로 확인검사를 실시하여 매독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양성: 매독
☞ 위양성: 바이러스감염, 임신, 고령, 종양, 자가면역질환, 고혈압약복용 등
B형간염항원 HBs Ag B형 바이러스 감염 후 제일 먼저 나타나며, 잠복기 동안 혈청에서 검출된다. 급성간염 초기에 GOT, GPT의 증가 이후 최고치에 도달하며, 완전 치유 후 소실된다. HBs Ag 양성은 현재 환자의 혈중에 B형 바이러스가 있을 가능성과 전염성의 가능성을 나타내므로, 추가적인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B형간염항체 Anti-HBs Ab Anti-HBs Ab 양성은 B형 간염의 임상적 회복을 의미한다. 또한 백신 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었음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C형간염항체 Anti-HCV Ab C형 간염 검사의 선별검사로서 양성반응을 보일 경우 HCV Ab (RIBA) 검사 또는 HCV RNA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감염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HIV항체검사 HIV Ab HIV 감염 후 항체가 검출되기까지는 평균 6-8주 정도이며, HIV 감염 시 체내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 내에서 증식하면서 면역세포를 파괴시켜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감염에 노출되고 종양 등이 발병하여 사망에 이르게 되는 후천성면역결핍증을 일으킨다. Anti-HIV 검사는 선별검사로서 양성반응을 보일 경우 확진을 위해 추가적인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항헬리코박터 IgG 항체
H.pylori antibody IgG
헬리코박터피로리(H.pylori) 균은 급성, 만성위염의 원인균으로 소화성궤양의 발병 및 재발과 관계가 있고, 이들 소화기 질환은 H.pylori 감염증에 대한 치료로 호전될 수 있다. IgG 역가가 높게 나오는 경우 과거의 감염이나 현재 감염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전의 결과와 비교하여 역가가 감소한 경우 임상적 증상과 더불어 치료의 효과를 감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갑상선기능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갑상선자극호르몬 TSH TSH는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며, 갑상선호르몬은 역으로 TSH의 분비를 억제시킨다.
▲ 증가: 원발성갑상선기능저하증, TSH 생성종양
▼ 감소: 갑상선기능항진증
유리 갑상선호르몬 FreeT4 갑상선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이다.
▲ 증가: 갑상선기능항진증, 아급성갑상선염 초기, 무통성갑상선염 초기
▼ 감소: 갑상선기능저하증
 
일반혈액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적혈구수 RBC count 적혈구수의 측정은 빈혈 또는 적혈구 증다증의 유무와 그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적혈구는 조혈장애, 출혈, 혈구파괴 등에 의해 감소하고, 골수의 적혈구계 과형성, 심한 설사로 인한 탈수 등에 의한 체액 상실 시 증가한다.
▲ 증가: 진성다혈구증, 탈수, 쇼크, 부신부전증, 심폐질환
▼ 감소: 각종 빈혈, 골수기능부전, 출혈
혈색소 Hb Hb은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감소될 경우 각 장기조직은 산소결핍으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Hb 농도를 빈혈의 지표로서 사용한다.
▲ 증가: 적혈구 증다증
▼ 감소: 빈혈, 혈액질환
백혈구수 WBC count ▲ 증가: 급성감염증, 염증성질환, 급성출혈, 조직 괴사, 혈액질환
▼ 감소: 바이러스감염, 중증감염, 약물복용, 재생불량성빈혈, 악성빈혈
혈소판 Platelet ▲ 증가: 만성염증성질환, 감염성질환, 수술직후, 종양, 혈액질환
▼ 감소: 감염성질환, 간경변, 특발성혈소판감소증, 각종 혈액질환
 
종양표지자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전립선특이항원 PSA 전립선 상피세포에 존재하는 당단백으로 악성종양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혈중에 유출된다.
▲ 증가: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항원 CA19-9 CA19-9는 대장암, 췌장암, 위암, 간암, 담낭암 등에서 양성을 보이는데, 암 치료 후 반응 여부 및 재발 등의 임상경과를 감시하는데 사용되며, 소화기암에서 흔히 검사하는 CEA와 함께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췌장암의 경우 거의 100%에서 양성을 나타낸다.
▲ 증가: 췌장암, 췌장염, 담낭?담관암, 위암, 대장암
알파태아단백 AFP AFP 측정의 의의는 원발성 간세포암과 태아성암의 진단과 임상경과 감시에 있다.
▲ 증가: 간세포암, 간경변, 바이러스성간염, 임신 후반
암종배아항원 CEA CEA는 특정 장기에 대한 특이성은 없고 광범위한 상피성 악성종양에 대한 암표지자이다.
▲ 증가: 대장암, 췌장암, 담도암, 폐암, 위암, 유방암, 전이성 간암, 게실염, 소화성궤양,
만성췌장염, 간경변, 알코올성간염, 만성활동성간염, 신부전
항원 CA125 CA125는 비점액성 상피성 난소암과 관련된 표면항원으로서 약 80-90%의 높은 양성율을 보이나
자궁내막증이나 다른 양성 골반 질환에서 20-30%의 위양성율을 보일 수 있다.
▲ 증가: 난소암,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 간경변, 간암, 췌장암, 폐암, 신부전
☞ 여성의 임신, 생리 시 위양성을 나타낼 수 있음
 
기타 혈액검사
검사종목 임상적 의의
크레아틴키나제 CK 골격근, 심근, 뇌 및 평활근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효소로서 기타 조직 및 장기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 증가: 근질환, 심장질환, 알코올중독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중추신경계질환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젖산탈수소효소 LD LD는 대부분의 장기에 분포하므로, 장기 손상의 비특이적인 지표이다.
▲ 증가: 혈액질환, 심장질환, 간질환, 악성종양, 근질환, 신장질환, 운동 후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아밀라아제 Amylase Amylase는 전분이나 글리코겐 같은 다당류를 가수분해하는 효소로 췌장과 타액선에서 주로 분비 된다. 췌장질환의 진단이나 경과관찰에 유용한 검사이다.
▲ 증가: 췌장질환, 타액선질환, 간?담도질환, 소화성궤양 천공, 급성알코올중독증
▼ 감소: 임상적 의의 없음
적혈구침강속도 ESR ESR은 시간에 따른 적혈구의 침강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염증이나 종양 등에 의한 조직파괴 또는 혈장단백이상을 반영하는 비특이적인 검사이다.
▲ 증가: 감염성질환, 만성염증성질환, 빈혈, 고지혈증, 종양
▼ 감소: 적혈구증가증, 겸상적혈구빈혈, 구상적혈구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