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Laboratory Medicine was inaugurated on October 1st, 1946 by 20 some pioneers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흔한 질병별 검사안내

  >   진단검사의학이란   >  흔한 질병별 검사안내
 
갑상선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
갑상선에 대한 혈액검사는 시간이나 식사상태와 무관하게 하루 중 아무 때나 혈액을 채취하면 되므로 갑상선 검사만을 위해 금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채혈 시 다른 검사를 같이 하기 위해 금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용 검사
(1) 혈청 총 T3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티록신결합단백(thyroxin binding globuin, TBG) 증가(임신,선천적 TBG 과다증)
감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TBG 감소, 저 T3 증후군 등

혈청 T3와 혈청 T4는 보통 일률적으로 올라가고 내려갑니다. 그러나 T3 중독증에서는 총T4와 유리T4는 정상인 반면 T3만 올라가게 됩니다. T3 중독증은 그레이브스병, 중독증 선종이나 독성 결절갑상선종 환자들에게서 나타납니다. 대체로 T3는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진단하는데 더 정확한 지표입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 환자의 약 90%에서 T3와 T4가 높게 나오지만 T3 상승은 불균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부 갑상선기능 저하증 환자에서 T3는 정상범위 내에서 다소 낮은 치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정상적으로 혈청 T3가 올라간다. 낮은 T3는 계통적인 질병(특히 간이나 신장질환) 환자들과 중증의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갑상선 정상인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자의 TSH는 정상범위 내에 해당합니다.

(2) 혈청 총 T4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TBG 증가 (임신, 에스토로젠이나 경구피임약제 투여, 선천적 TBG과다증), 급성 질환, T4에 대한 말초조직의 저항, 약제(amphetamine, amiodarone, heparin, heroin, iopanoic acid)
감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TBG 감소, 중증 질환, 약제(phenytoin, salicylate) 등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TSH 측정을 하거나 TRH검사를 합니다. 정상 T4는 갑상선 기능 정상을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T3 중독증이나 일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도 T4가 정상치를 보입니다. 혈중 T4는 TBG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TBG가 증가할 경우에는 증가하고 감소할 때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TBG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 호르몬, 약물에 의해서도 변동합니다. 또한 T4와 TBG의 결합을 저해하는 약물(diphenyl hydantoin,s alicylate등)의 투여로 T4는 감소합니다.

(3) 갑상선 자극 호르몬 (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
증가: 원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완전 적출, TSH 생산종양
감소: 결절성 갑상선종, 아급성 갑상선염, 뇌하수체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항진증(Graves병), 시상하부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TSH단독 결손증 등

갑상선 기능 촉진 작용을 가지는 TSH가 증가하면 갑상선은 비대해지며 혈액 중에 T4, T3 등의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됩니다. TSH의 일내 변동과 일간 변동은 비교적 없으며, 혈액 TSH의 측정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감별진단 및 치료 중의 경과관찰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중 발생하는 기능 저하증의 조기 발견에 이용됩니다. 혈중 TSH는 식이운동, stress 등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 Free T4 (FT4)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감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혈중 T4는 TBG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TBG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나 hormone, 약물에 의해서도 변동하지만, Free T4 농도는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갑상선 기능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5) Free T3 (FT3)
증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감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FT4가 정상이고 FT3만이 증가하는 T3 중독증을 진단하는데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항갑상선제로 치료하면 갑상선 기능의 각 지표는 정상화되지만 그 시기는 시차를 나타내는데 FT3는 가장 늦게 정상화됩니다. 때로는 T4, FT4가 모두 낮은 수치를 보여도 FT3만 정상화되는 경우도 있고, 갑상선기능 항진증이 재발할 때에는 가장 빨리 증가하기 때문에 치료 경과에 좋은 지표입니다.

* 갑상선 호르몬 (T3, T4)이 증가되고 TSH가 억제(0.1 U/ml 미만으로) 되어 있는 경우 그레이브스병, 무통성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섭취, 자율성 갑상선 결절, 선종성 갑상선종
* 갑상선 호르몬이 높고 갑상선 자극호르몬(TSH)도 증가된 경우 TSH 생산 뇌하수체 종양, 갑상선 호르몬 저항성 증후군

갑상선병
빈도
갑상선종
TSH
수용체 항체
방사성 요드섭취
그레이브스병
흔하다
미만성
양성
증가(미만성)
무통성 갑상선염
드물다
미만성
음성
저하
아급성 갑상선염
드물다
결절, 통증
음성
저하
플루머병
드물다
결정성
음성
증가(결절성)
갑상선 선종
드물다
결정성
음성
증가(결절성)
갑상선호르몬
드물다
촉지안됨
음성
저하


(6) Thyroglobulin 항체
양성: Hashimoto병(chronic lymphomonocytic thyroditis), 정상인 고령자에서 양성률이 증가합니다.

(7) Microsomal 항체
양성: Hashimoto병을 포함한 만성 갑상선염(양성율: 약 80%), Graves 병(양성율: 약 70%)

(8) TSH 수용체 항체 (TSH receptor Ab)
양성: 그레이브스병

(9) Thyroglobulin
증가: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 종양, 갑상선 암
 
치료 중 및 치료 후 검사
항갑상선제 투여 초기에는 4~6주 간격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추적하면서 용량을 조절합니다. 임상증상은 2~3주 후부터 좋아지고, 호르몬 수치는 대략 4~8주 정도 후에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일단 정상 기능으로 돌아오면 유지 용량을 투여하며, 2~3개월 간격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추적, 관찰합니다. 약물을 중단한 후 초기에는 갑상선기능검사를 2-3개월 간격으로 시행하고 1년 이후부터는 매 1년마다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